카테고리 없음

은애하는도적님아 몇부작

알 수 없는 사용자 2026. 2. 1. 07:47

은애하는도적님아 몇부작

'마지막썸머'가 종영되고 그 후속으로 편성된 KBS 미니시리즈 '은애하는 도적님아'의 기본정보를 포함해 여기 나오는 등장인물을 자세히 소개해 본 이번 포스팅.

은애하는도적님아 기본정보부터

편성된 채널은 KBS 2TV, 1월 3일에 첫방송이 시작된 토일드라마다. 방송시간은 오후 9시 20분부터고, 회차정보가 궁금하셨다면 은애하는 도적님 몇부작 총 16부작으로 기획되었다.

이어서 은애하는 도적님아 정보를 풀어보면, 남지현/문상민 배우가 남녀주인공을 맡은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가상역사극이다. 팩션(옛시대의 실존인물이 몇몇 등장하고 거기에 약간의 상상력을 더한 것)이나 옛날 '용의눈물', '태조왕건' 같은 대하사극이랑은 다른 장르다.

가상역사극은 말 그대로 모든 걸 가상으로 꾸며낸 사극이라, 실제 조선시대를 고증하는데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연출하기 좋아서 요즘 대부분의 사극이 이 장르를 취하고 있는듯하다. 한편으로는 그래서 옛날 대하사극이 그립기도 하다.

드라마 은애하는 도적님아는 어떤 내용?

백성을 위해 양반가의 곳간을 털고 다니는 의적과 그를 쫓는 조선의 대군이 얽히며 전개되는 이야기다.

사람들은 당연히 그 도적이 사내일 거라고 생각하니 덕분에 홍은조(남지현)는 아무런 의심을 받지 않은 채 낮에는 혜민서 의녀로, 밤에는 도적질을 하고 있었다.

은애하는 도적님아 ott는

넷플릭스랑 웨이브에서 볼 수 있다. 해외지역의 경우 일본에서는 ott 유넥스트, 대만에서는 ott 프라이데이 비디오, 그외 국가에서는 라쿠텐비키를 통해 볼 수 있다.

은애하는 도적님 웹툰이 있어요!

하지만 이건 원작이 아니고, 오히려 드라마를 웹툰으로 만든 거. 많은 시청자들이 드라마가 나오면 혹시 웹툰이 원작인가 싶어 같은 제목의 웹툰을 찾아보니까, 드라마 만든 김에 웹툰까지 제작한 일종의 장사 수완인 셈이다.

네이버웹툰에서 2025년 12월 26일부터 연재중이다. 새로운 회차는 금요일마다 올라온다.

은애하는 도적님아 등장인물에 대하여

홍은조(남지현), 이열(문상민), 임재이(홍민기), 신해림(한소은) 이렇게 넷이 극의 주요인물이고, 나머지 등장인물로 이규(하석진), 임사형(최원영), 대비(김정난), 홍민직(김석훈), 춘섬(서영희) 등이 나온다.

 

이제 위에 인물관계도를 보면서 등장인물을 한명씩 설명해보면, 먼저 홍은조는 양반 홍판서(홍민직)와 천민 춘섬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다.

아버지의 성씨는 물려받았지만 얼녀라서 엄마와 같은 천민이다.(얼녀는 양반과 천민 사이에서 태어난 여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혜민서 의녀가 된 홍은조는 병자들을 곁에서 돌보며 탐관오리의 수탈에 굶어서 병들고 고약한 주인댁에 사정없이 맞아서 실려온 이들을 수없이 목격했다. 그래서 그들이 부당하게 빼앗긴 걸 돌려주겠다는 생각에 양반가를 털기 시작했다.

백성들은 언제부턴가 그 도적을 길 위의 동무라 하여 길동이라 불렀다. (즉, 홍길동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만약 그가 여자라면 어땠을까 하는 컨셉이다)

도월대군 이열은 조선에서 제일 한가해 보이는 왕족이다. 눈에 띄는 외모와 품위는 왕자 그 자체지만 세간의 평은 영 딴판이다. 한량, 망종, 난봉꾼... 좋지 않은 수식어가 늘 따라다니지만, 사실 이 모든 평판은 그가 스스로 선택한 가면에 가깝다.

어린 시절, 그의 총명함을 눈여겨 본 선왕이 이열의 왕위 계승을 염두에 둔 걸 눈치챈 배다른 형 이규(지금의 왕, 배우는 하석진)는 동생에게 살아남기 위한 조언을 전했다. "빛나지 말 것, 아무것도 하지 말 것."

그 말을 들은 이열은 일부러 무능한 척, 가벼운 척 살아왔다. 겉보기엔 유유자적한 삶이지만 속은 다르다.

 

포청에서 종사관 흉내를 내며 사건을 추리하는 걸 즐기고, 이미 수많은 범인을 잡아낸 인물이기도 하다. 은근한 허세와 자신감, 그리고 숨겨둔 예리함이 이열의 매력이다.

도승지 임사형(최원영)의 둘째아들인 임재이는 늘 아버지의 그림자 아래에서 조용히 살아온 등장인물이다. 무엇을 배우든 어디로 가든, 어떤 길을 택하든 선택권은 없었고 늘 시키는대로였다.

그런 재이의 일상에 균열을 낸 존재가 바로 홍은조(남지현)다. 처음으로 마음이 움직였지만 그 감정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지 못한 채, 동요하기 시작한다.

임재이의 정혼자인 신해림은 이름난 집안의 규수로, 부모를 일찍 여의었지만 엄격한 오라버니 밑에서 단정하고 조용한 삶을 살아온 등장인물이다.

간신배 임사형은 왕 다음의 권력을 쥔 인물이다. 홍은조의 아버지 홍민직과는 오래된 벗으로, 그의 곧은 성품과 재능을 존경하면서도 늘 비교당하는 자신을 견디지 못해 질투했었다.

그래서 홍민직이 몰락했을 때 기뻐하면서도 동시에 손을 내미는 이중적인 감정을 품었다. 헌데 최근에 왕이 다시 홍민직을 중용하려 하자 임사형의 마음이 바뀌게 된다.

왕 이규는 겉으로는 나른하고 무심한 얼굴이지만 그 속엔 강한 권력욕과 광기가 공존한다. 폐비의 아들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눈치를 봐왔지만 왕위에 오르자 억눌렸던 본성을 드러내며 지금의 절대권력을 완성했다.

겉으로는 민심을 살피는 듯 보여도 모든 선택의 기준은 오직 자신이다.

이열에게는 생모, 왕 이규와는 계모 관계인 대비는 강한 모성을 지닌 인물이다. 한량처럼 떠도는 아들 이열 때문에 늘 속을 끓인다.

홍은조의 아버지 홍민직(홍판서)은 청렴함으로 이름을 남긴 사림파의 상징적인 등장인물이다. 대사간으로서 왕에게 직언을 올리다 파직되고 재산까지 몰수당한 뒤 쓰러졌다가, 긴 투병 끝에 다시 일어났다.

곧은 성품으로 인해 가족에게 상처를 줬다는 죄책감을 안고 살아간다. 얼녀로 태어난 은조를 신분에 상관없이 사랑하는 딸로 키웠고, 세상의 비난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그럼 본작을 감상 가능한 ott 및 몇부작인지 정보가 궁금했던 시청자께도 유익한 글이었길 바라며, 이만 총총.

은애하는 도적님아 이미지 출처는 드라마 공식홈페이지

 

은애하는도적님아 몇부작